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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2/10/18 - TIL

codevil 2022. 10. 18. 19:30

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


  • 소프트웨어를 계획, 개발, 시험, 배포하는 과정
  • 요구사항 분석 -> 설계 -> 구현 -> 테스트 -> 유지 및 보수

Models

  • build & Fix: 일단 만들고 고치는 과정만 포함되어 있는 모델이다.
  • Prototype: 최소한의 요구사항 분석 후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고객의 요구를 개발에 적극적으로 도입. 고객 평가가 중요한 프로덕트에 도입하는 모델(외주에 많이 쓰인다).
  • Waterfall: 요구사항 분석 -> 설계 -> 구현 -> 운용이 순차적으로 진행. 대규모 팀에 적합. 각 단계를 완료하기 전까지 다음 단계로 않는다.
  • Spiral: 목표설정 -> 위험분석 -> 개발 및 검증 -> 고객평가/다음단계수립 을 반복. 점진적으로 단계를 반복수행하여 위험을 최소화. 대형 시스템 구축에 유리.
  • Agile software development

Agile Software Development

  • 프로젝트의 생명주기동안 반복적인 개발을 촉진하는 개발모델
  • TMP(Too Much Plan)과 TLP(Too Less Plan)의 타협
  • Code-oriented Methodology
  • XP(eXtreme Programming), Scrum 등의 상세 방법론 존재

발표 도구

  • Keynote, Powerpoint, Google Slide: 정형화된 발표도구
  • Marp: MD 방식으로 빠른 구현 및 간단한 스크립팅 가능
  • Reveal.js, github pages: 인터렉티브, 구현에 많은 리소스 필요
  • github README.md: 따로 문서화할 필요 없음

발표 방법

  • 무엇을 구현했는지 보다 왜 그렇게 했는지에 집중
  • 단순한 나열보다는 나열된 것 중 언급해야 할 것만 구두로 표현
  • 발표자료와 배포자료는 구분
  • 불필요한 어조사 사용 자제(어.., 그.., 저.., 이제..)
  • 개요 > 기획 > 경과 > 계획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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